줄거리
닐 블롬캠프의 엘리시움은 2013년에 개봉한 거칠고 연구를 자극하는 지혜 조작 액션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높은 개념의 거짓말쟁이와 정치적 배경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극단적인 사회적, 수익성 있는 불평등으로 정의되는 디스토피아적 미래를 탐구합니다. 액션, 드라마, 그리고 계급주의, 이민, 의료 차이와 같은 현실 세계의 문제에 대한 명확한 우화를 결합한 작품입니다.
스테이지 어스 vs 엘리시움
영화는 지구가 쇠퇴하고 인구가 넘쳐나는 황무지가 된 2154년을 배경으로 합니다. 대도시는 빈곤, 불만, 오염, 폭력으로 넘쳐납니다. 사회는 두 가지 뚜렷한 계층으로 나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파괴된 지구에 살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 교육, 또는 기회에 대한 제한된 접근으로 생존을 위해 허우적거리고 있습니다. 부유한 엘리트들은 지구를 울리는 호화로운 인공 우주 정거장인 엘리시움에 살고 있습니다. 엘리시움은 넓고 평화로운 천국으로, 거대한 궁전, 강당, 최첨단 의료 기술을 갖추고 있어 질병이나 부상을 끊임없이 치료할 수 있는 편견인 '메드 쿠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엘리시움의 지배 계층은 엄격한 이민법과 엄격한 방어 시스템으로 인해 격리되고 방어됩니다. 지구에서 엘리시움에 도달하려는 불법 시도는 끊임없이 치명적인 힘에 직면합니다.
막스 다 코스타 마감일의 남자
맥스 다 코스타(맷 데이먼 분)는 로스앤젤레스의 인공 빈민가에서 자신의 삶을 재건하려는 전직 범죄자입니다. 그는 엘리시움의 구조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회사인 아마딘 코퍼레이션이 소유한 위험한 공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치명적인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된 맥스는 5일 동안 살게 됩니다. 치료법을 찾지 못한 맥스는 오래된 악연으로 눈을 돌립니다. 그는 절망적인 지구 시민들이 엘리시움에 영구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해커이자 달리기 선수인 스파이더(바그너 모우라)를 찾습니다. 스파이더는 맥스를 돕기로 동의하지만, 그 대가로 맥스는 아마딘의 CEO인 존 칼라일(윌리엄 피흐트너)의 민감한 데이터를 지휘해야 합니다.
강도와 비밀 데이터
맥스는 악화되는 건강을 회복하고 충전을 완료할 수 있도록 전동 외골격을 수술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맥스는 친구 훌리오의 도움으로 칼라일의 셔틀을 가로채 칼라일의 뇌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직접 다운로드합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상업용 데이터가 아니라 시민권 지위와 거버넌스를 포함한 엘리시움의 핵심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프로그래밍 키입니다. 이 데이터는 너무 소중해서 엘리시움을 취재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냉정하고 권위주의적인 인물 델라코트(조디 포스터) 국방부 장관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녀는 지구에 사는 악랄한 용병 크루거(샬토 코플리)를 친밀하게 고용하여 맥스를 추적하고 데이터를 회수합니다.
프레이와 특정 스테이크
맥스가 크루거와 그의 소대에서 도망치자, 그는 유모이자 나이가 없는 친구인 프레이(앨리스 브라가)와 다시 만나게 됩니다. 프레이에게는 백혈병으로 죽어가는 아들 마틸다가 있습니다. 그녀는 맥스에게 마틸다가 치유될 수 있도록 엘리시움으로 데려가 달라고 간청합니다. 원래 자신의 생존에만 집중했던 맥스는 거절하지만, 그녀의 이야기는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결국 맥스는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자신이 보유한 데이터가 수백만 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맥스는 자신을 구할 뿐만 아니라 지구 전체 인구에게 평등한 권리와 의료 서비스 접근권을 부여하는 데이데이터를 사용하기로 결심합니다.
최후의 전투와 맥스의 탈영
잔인한 일련의 다툼 끝에 맥스와 크루거는 엘리시움에서 마지막 전투를 벌입니다. 크루거는 죽고 맥스는 시스템에 침입한 스파이더의 도움으로 스테이션의 핵심 컴퓨터에 도달합니다. 맥스는 엘리시움의 메인프레임에 재프로그래밍 법칙을 업로드하면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궁극적으로 제거합니다. 이 법칙은 방송국의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변경하여 모든 지구 시민을 합법적인 엘리시움 시민으로 등록합니다. 이로 인해 메드 포드 셔틀 라인이 지구로 이동하게 되고, 결국 가난한 사람들이 이전에는 귀족들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되던 생명을 구하는 기술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주제와 사회적 논평
엘리시움은 액션으로 가득 찬 공상 과학 영화보다 훨씬 더 멀리 있으며, 현실 세계의 문제를 층층이 쌓아 올린 공지입니다. 계급 구분 지구와 엘리시움 유리의 분리는 초현대적인 수익성과 사회적 불평등을 초래합니다. 상업적 권력 아마다인과 같은 개인 냄비가 장악하고 있는 이 통제는 필수적인 인간 요건에 대한 무한한 상업적 영향력의 문제를 보여줍니다.
결론
엘리시움은 보수적인 이성애의 메모로 끝납니다. 맥스가 사망하는 동안 그의 유신은 체계적인 변화를 촉발합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지구인들은 동등한 대우를 받습니다. 용기, 저항, 이타심을 통해 의미 있는 변화가 자주 일어난다는 것은 기념비입니다. 엘리시움은 특별한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순간의 세계에서 계속 울려 퍼지는 명확한 소통이 돋보이는 대담한 영화로 남아 있습니다.
흥행
닐 블롬캠프 감독이 연출하고 2013년 8월 9일에 개봉한 엘리시움은 그해 여름 가장 기다려지는 지혜의 제작 영화 중 하나였습니다. 2009년 데뷔한 디스트릭트 9의 성공으로 블롬캠프는 디스토피아적 미래에 대한 야심 찬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훨씬 더 큰 예산과 스타 파워를 확보했습니다. 약 1억 1,500만 달러의 제품 예산을 보유한 엘리시움은 소니 픽처스와 트라이스타 픽처스의 주요 공장 투자를 받았습니다.
오프닝 및 국내 공연
엘리시움은 개봉 주말 동안 북미 박스오피스 1위로 데뷔하여 3,280개 극장에서 약 2,98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번 개봉은 견조했지만, 영화 예산과 주연 배우 맷 데이먼의 흥행 수익을 고려할 때 기대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엘리시움은 국내 개봉 기간 동안 약 9,3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 수치만으로는 영화의 수익성을 높이기에 충분하지 않았으며, 특히 일반적으로 제품 예산에 수백만 달러를 추가하는 마케팅 및 배급 비용을 고려했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국제 시장
엘리시움이 진정으로 입지를 다진 곳은 초국적 요청이었습니다. 이 영화는 중국, 러시아, 한국, 그리고 여러 유럽 국가들을 포함하여 대규모 공상과학 및 액션 중독자 기반을 가진 국가들에서 특히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초국적 총수익은 1억 3,900만 달러로 전 세계 총수익은 약 2억 8,6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 강력한 초국가적 성과는 엘리시움을 재정적 성공의 순서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시 다른 여름 개봉작들(아이언맨 3나 맨 오브 스틸과 유사)의 입장에서는 블록버스터급 히트작은 아니었지만, 영화는 백과사전적으로 제품 예산을 두 배 이상 늘렸으며, 이는 영화의 수익성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하고 시장성 있는 환경
비평가들 사이에서 엘리시움은 엇갈린 평가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엘리시움은 수업 차이와 건강 관리와 관련된 삽화, 액션 시퀀스, 학습을 자극하는 주제로 찬사를 받았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디스트릭트 9의 교활함과 새로움을 요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엘리시움은 시장성 있는 관점에서 닐 블룸캠프가 주류 매력을 지닌 고차원적인 지혜 조작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영화의 재정적 성공, 특히 기존 투표 외의 오리지널 IP에 대한 다국적 요청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를 확인했습니다.